현재는 돈을 벌 수 있는 툴들이 다양하게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료는 공개되어 있고 많은 SNS 채널을 통해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티스트리 블로그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는 경우가 있으며 오늘은 이에 대해 다루어 볼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카카오가 운영하고 다음에서 제공하는 Blog로 요즘에는 많이 유명해져 많은 분들이 글을 작성하고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운영 방법은 글을 써서 발행하고 일정 시점을 지나 구글 애드센스 광고 송출에 대한 승인을 받으면 내가 발행하는 글마다 광고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내 글을 보던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하거나 보면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애드센스 고시라고 불릴 만큼 실제 승인되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꾸준히 질 높은 글을 발행하면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언젠가는 승인되는 구조입니다. 불법적인 글이나 클릭을 유도하는 위법행위만 하지 않는다면 지속적인 글 발행과 함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와 같은 곳을 제외한 모든 사이트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할 수는 있습니다.
블로그 종류
- 티스트리
- 네이버 블로그
- 블로그스폿
현재 구글 Adsense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곳은 많지만 처음 글을 작성해서 수익을 올리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네이버를 제외한 모든 곳에서 가능합니다. 네이버는 자체 관리를 통해 애드포스트 광고를 송출하고 다른 광고는 절대 송출해 주지 않습니다. 전 세계 어떤 사이트나 Blog에서 모두 가능하지만 유일하게 네이버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Adsense를 고려하신다면 네이버를 제외한 티스토리, 블로그스폿 또는 개인 사이트를 운영하시면 됩니다. 개인 사이트는 제외하고 티스토리를 통해 글을 쓰는 것을 기준으로 가입 절차는 매우 단순하며 처음 글을 발행하면 기본적으로 다음을 통해 노출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한 달 정도의 시간 후에는 다음 최적화를 통해 더 많은 유입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최적화
- 30~60일 이내 상위 노출 가능
- 경쟁 치열 순위 변동 가능
- 저품질 가능성
티스토리 개설 후에 처음 글을 발행하게 되면 우선적으로 Daum 검색창으로 통해 일부 노출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처음에 만들어진 사이트는 블로그를 포함한 어디라도 검색 로봇이 찾을 만한 정보가 미비하기 때문에 거의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구글과 달리 Daum은 최초 발행을 하면 기본적으로 노출을 시켜 주기는 합니다.
하지만 1달이나 2달 정도 시간이 지나면 좋은 경쟁이 낮은 키워드부터 상위 노출을 시작해 주면 이것을 최적화라고 말합니다. 실제 모든 블로거들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최적화가 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지만 그래도 노출이 될 수 있는 작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구글이나 네이버에는 처음 몇 달간 전혀 노출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Daum과 달리 구글은 처음 발행 및 개설 후에는 샌드박스 기간이라는 것이 있어 일정 시간 4개월에서 길면 1년 이상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나 주제라면 시간을 앞당기겠지만 질 높은 글이 많거나 경쟁 사이트의 지수가 높은 경우 더 많은 시간이 걸려서 노출이 됩니다.
글 발행 집중
모든 일이 마찬가지겠지만 오랫동안 꾸준히 계속 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 채널이나 광고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쉽게 도전하다가 사라지는 분들이 정말 많은 곳이 블로그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사라지고 또 새롭게 개설되고 더 이상 글을 발행되지 않고 몇 년 쉬다가 다시 도전하고 그만두고를 반복하는 곳입니다.
일단 접근 방법이 너무 쉽고 글만 쓰면 된다는 생각에 처음에는 모두 호기롭게 접근하지만 금방 포기하게 되는 곳입니다. 꾸준히 질 높은 글을 발행하는 것도 힘든 일이지만 계속 글을 쓰는 것 자체도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렵게 애드센스 승인이 되어도 몇 달간 하루 1달러도 벌기 힘들다면 누구나 지쳐서 그만두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물도 100도가 되기 전에는 끓지 않듯이 접근이 쉽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은 100도씨가 되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꾸준히 좋은 글을 계속 발행해야 하고 로봇이 잘 읽어 갈 수 있도록 SEO를 지켜서 글을 써야 하며 또한 동일한 주제를 꾸준히 다루기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계속 모니터링하여 문제가 될만한 요소를 모두 없애기도 해야 합니다.
돈이 안 돼 늘 것일까?
쉽게 접근하지만 금방 포기하게 되는 이유가 단순하게 글 발행 수나 양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운영하다 보면 경쟁업체 아니면 나의 실수로 인해 광고를 클릭하게 되거나 또는 글 하나가 이슈가 되어 트래픽이 증가해도 문제가 됩니다. 이런 경우 구글에서는 광고 게재 제한을 걸어 일정 시간 동안 수익이 발생할 수 없도록 조치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매일 아니면 2~3일 한 번이 꾸준히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최소 4개월에서 1년 이상 발행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공격을 막고 내 글에 있는 광고를 실수로라도 클릭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검색로봇이 읽지 못하거나 문제가 되는 글들은 색인 요청이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거나 신경을 쓰며 유지해야 합니다.
사실 이 정도의 내용만 있는 것이 아니고 더 디테일하고 복잡한 내용들이 많지만 처음 접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포기하는 포인트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정말 돈이 안 되는 것이 맞고 시작조차 하지 않는 것이 맞는가라는 것입니다. 저는 아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돈 버는 사람과 벌지 못하는 사람으로 나뉩니다.
20:80 팔레트 법칙
모든 일에 20:80 팔레트 법칙처럼 20%만 성공하거나 어떤 사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나머지 80%는 대부분 포기하거나 20%를 밀어주는 꼴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Adsense는 다를까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누구라도 만 18세 이상 통장만 개설할 수 있다면 한글을 알고 있다면 글을 쓸 수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런 시장과 환경에서 돈을 벌게 되는 것 자체만으로 매우 대단하고 고마운 곳입니다. 그런데 내가 맡겨둔 것을 찾는 거 마냥 이것도 힘들고 이렇게 했는데 안되고 이게 문제고 저게 문제다라고 접근하는 어리석은 생각일 수 있습니다. 어떤 재능이 뛰어난 분들이 아니면 엄청난 노력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부당하거나 오해로 수익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절대적으로 그런 경우가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결론은 돈을 주는 곳은 Google이며 우리는 그들과 계약을 하지도 않았고 출퇴근도 약속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선택은 나에서 시작되는 것이고 노력 또한 내가 선택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누구에게는 큰 수익이 되고 연금처럼 잘 유지하고 조용히 벌고 계신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잊지 말고 돈이 된다 안된다라는 생각보다 내가 할 수 있나, 해야 하는가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일들은 꾸준해야 하고 정직해야 하고 포기하지 않아야만 최소한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티스토리에 정해진 내용이 아니니 모든 판단은 우리가 하고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023.03.19 - [분류 전체보기] - 코파일럿 ChatGPT MS PPT, 엑셀, 워드 자동 만들기(챗지피티)
2023.03.23 - [분류 전체보기] - Dall e2 이용 방법 및 그림 그리기 AI 사용 하기
2023.02.28 - [분류 전체보기] - 구글 애드센스 수익 블로그 쓰고 디지털노마드 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