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4.75%지만 추가적인 인상을 단행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그에 반해 한국은 3.5%로 동결 결정을 하였기 때문에 한미 금리역전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원달러 환율의 미치게 될 영향에 대한 여러 부분에서 우려가 됩니다.
한미 금리역전
현재 한은은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함에 따라 미국 기준금리와 상당한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은 현재 물가를 잡아야 한다는 원칙으로 인상을 더 강행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국은 오히려 동결을 유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한국과 미국의 금리는 비슷한 구조로 가는 경우가 많지만 코로나 사태 이후로 발생된 미국의 물가 지수 급등에 따라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예상되는 미국과 한국의 금리의 차이로 인해 역전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면 현재까지 3번 정도밖에 없었던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과거 금리역전 원달러 환율 추세
- 1999년
- 1,100원대에서 1,300원대 상승
- 2005년
- 원달러 환율 약세 및 하락
- 2018년
- 1,050원대에서 1,250원대 상승
과거 한미 금리역전 하였던 적이 3번 정도 있으며 처음은 1999년도에서 2001년 정도까지 금리 역전이 된 상태로 한국이 미국보다 낮았습니다. 이때는 1년 정도 후부터 원달러 환율이 급상승하면서 우리나라에 엄청난 타격을 주었던 적이 있습니다. 또한 2018년도에도 비슷한 사태로 1,050원대에서 급상승하여 1,250원대까지 올랐습니다.
하지만 2005년도에는 실제 환율 상승이 없었던 적이 있지만 이때는 미국이 인위적으로 달러 약세를 선태 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 시기가 2008년 서브프라임 전이었으며 이 당시 미국의 경상수지가 2,200억 달러 이상의 적자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달러의 가치를 떨어트려서 기업의 경쟁력을 살리기 위해 USD의 약세를 선택하게 된 특이한 경우였습니다.
금리역전 현상
- 원달러 환율 급등 예상
- 주식시장 약세
- 외환시장 조정 필요
- 수출 약세 및 수익 약화
- 수입하는 원자제 상승
- 실직 사태 발생 가능성 높아짐
앞서 설명드린 내용과 같이 인위적으로 조정하지 않는 이상 실제 한미간 차이가 발생하면 환율이 급등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환율이 높아지게 되면 외환시장은 점점 혼란스러워지고 한국이 많은 외화를 쏟아부어 억지로 막지 않는 이상은 한화 가치는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달러 강세가 지속되면 외인들이 이탈하게 되어 주식시장이 약세로 돌아섭니다.
외인들이 볼 때 한국은 금리를 동결하고 미국은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면 USD 강세가 예상되게 되면서 이탈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 주식시장은 외인들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결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당연히 수출을 주력으로 먹고사는 우리나라는 더 이상 수출시장은 악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많은 수입물가가 치솟게 되어 결과론 적으로는 기업의 이익이 감소하게 되는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이윤이 낮아지고 수출 실적이 저조해지면 각 기업들은 비용 절감과 구조조정을 위해 대규모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가계부채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될 수 있는 아주 큰 리스크를 안게 됩니다.
현재 예상
미국은 추가 인상 예고
한은 2005년 예를 들어 문제없음
현재의 추세에서 보면 금리역전은 이미 예정된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곧 USD 상승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지난 3번의 사태에서 보면 2005년 당시 큰 문제가 없었던 이유는 한은이 최대한 미 연준에 따라가게 되면서 결과적으로는 큰 이슈 없이 무사히 넘어갔던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은도 3번의 인상 중에서 2번은 상승이 반복되었지만 1번은 문제가 없었다는 취지로 나오는 것으로 봐선 당장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충격을 예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또 한 번 2022년 말과 같이 외환보유액을 쏟아부어 인위적인 방어를 하게 될 것인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미 연준은 현재 보다 높은 5.5%에서 최대 6%까지 더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이 정도까지 차이가 벌어지게 되면 역전폭이 최대 2%까지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원 달러 환율은 급등하게 되고 더 높은 수익률을 위해 외국인 자본 유출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될 것입니다.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이 예상되지만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지는 현재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상태입니다. 하지만 금리역전 차이를 쉽게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치며
점점 어려워지는 경기에 따라 물가는 상승하고 환율은 다시 슬금슬금 오르는 징조가 보이는 것을 보면 걱정이 앞서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한국시장은 미국의 영향을 그대로 받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더욱더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가지수가 잡히고 안정적인 경기 부양책이 추가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2023.03.02 - [분류 전체보기] - 픽토리 AI Pictoty 동영상 제작 인공지능 사용법 및 정보
2023.02.26 - [분류 전체보기] - 빙 챗Gpt 탑재 인공지능 챗봇 AI 경쟁 시작 (Bing)
댓글